청소년Y틴
 
구분바
EM의 효능
EM이란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미생물군의 약자로서, 광합성세균, 유산균, 효모균을 주균으로 하여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 배양한 미생물 복합체를 말합니다. EM은 미생물 균들 간의 복잡한 공생공영 관계를 통해 발효 생성물인 항산화물질을 만들어 내게 되는데, 이 항산화물질은 부패 및 오염되어 가는 자연을 소생시키고 병들어 가는 환경을 치유하는 능력을 발휘합니다.
 
우리주변에 있는
  기름때나 곰팡이 등을 쉽고 빠르게 없애주지만 세제의 세척력이 사람의 피부까지 침투하면 체내에 농축되어 피부 장애와 간 장애, 알러지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강과 바다의 오염을 일으킵니다. 오염물을 정화하는 힘을 가진 유용미생물군(EM) 은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M을 다방면으로 활용하는 것은 생활 터전을 안전하게 할 뿐 아니라 강이나 바다의 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바
 
EM이 쓰이는곳
청소할때
  - EM발효액을 10~100배 희석하여 냉장고청소, 세차, 유리 닦기에 사용하세요.
- 흰색 가구일 경우 1000배 희석, 어두운색 가구는 100배 희석하여 씁니다.
   
세탁할때
  - EM발효액을 150~300cc(종이컵으로 한 두컵) 정도 넣어 한두시간 또는 하룻밤 담가 놓은 후 세탁하세요.
- 세제 양을 절반 정도로 줄여도 세탁물이 깔끔해집니다.
   
주방에서
  - 설거지할 때 세제 대산 EM 발효액을 반정도 섞어 사용하세요.
- 세척이 잘 안되는 것은 쌀뜨물 EM발효액에 1시간 가량 담가 놓은후 씻으면 깔끔하게 닦입니다.
   
화장실에서
  - EM발효액으로 바닥이나 변기를 청소하면 때가 잘 붙지않고 악취도 없어집니다.
- 화장지에 EM발효액을 묻혀 곰팡이 있는 곳에 붙여 놓으면 곰팡이균이 많이 없어집니다.
   
가정정원에서
  - 쌀뜨물 EM발효액을 500배 희석해 화초에 뿌리면 흙을 건강한 상태로 보존시키고 화초 및 작물의 생육상태가 양호해집니다.
   
애완동물에 사용
  - 쌀뜨물 EM발효액을 100배 희석해 방과 집에 뿌려주면 악취가 없어집니다.
- 애완 동물을 목욕시킬때 행굼에 EM발효액을 사용하세요. 털이 부드럽고 좋아집니다.
   
EM만들기
준비물
  * PET병(1.5-2L)으로 만들경우
1. PET병 : 1.5-2L
2. 당밀이나 설탕 : PET병 뚜껑으로 3-4개(1병당)
3. EM원액 : PET병 뚜껑으로 3-4개
4. 깔대기, 쌀뜬물
   
EM 만드는 방법
 

1. 쌀뜬물(신선한 것)을 PET병에 절반정도 넣습니다.
- 쌀뜬물은 처음과 두 번째 씻은 진한 물이 좋습니다.

2. 당밀이나 설탕을 녹여서(노란설탕이나 흑설탕) PET병뚜껑으로 3-4개넣습니다.
- 당밀을 사용할 경우, 다른 용기에 먼저 녹여두면, 작업이 더 쉽습니다.

3. EM원액을 PET병뚜껑으로 3-4개정도 넣고 뚜껑을 잘 닫고 섞습니다.
- 20-27C 정도의 따뜻한 곳에 놓아둡니다.
- 냉장고 옆 등 일정동도 유지가 되는 곳이 좋습니다.

4. 4-7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입니다.
- 발효가 아주 잘되면 사과향이 납니다. 당밀을 사용한 경우는 검은색에서 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 발효가 시작되면 가스가 발생합니다. 병이 부풀어 오르면 뚜껑을 천천히 열어 가스를 방출시킵니다.
- 가스를 내보낸 후에는 뚜껑을 꼭 닫아주세요.

   
체크포인트
체크포인트 내용
 
 
 
EM의 효능 EM사업단소개 EM교육프로그램 EM제품소개
Untitled Document